[추천] 조비즈 프로블로그 wwwzobz.tistory.com | 구글 애드센스 & 다음 클릭스 연구



통화품질이 깨끗하고, 통신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인터넷전화가 다시 관심을 끌고 있다.


국내 인터넷전화 서비스1위 업체인 삼성네트웍스의 인터넷전화.


스카이프의 친구찾기 검색화면.


아이엠텔의 인터넷전화 프로그램.
기술발달로 통화품질 휴대전화보다 우수… ‘폰팔’ 통해 외국인 친구맺기도

미국의 미용 제품을 수입해 국내 1000여 개 로드숍에 납품하고 있는 ㅇ사. 최근 유가 상승 등으로 물류 비용이 크게 늘면서 경영 효율화 방안을 찾던 중 인터넷전화를 도입하기로 했다. 인터넷전화의 품질이 약간 미심쩍었지만 시내외 단일 통화 요금이 적용되고 국제전화 요금도 국내 최저 수준이라는 점이 끌렸다. 결과는 100% 대만족이었다. 통화품질도 깨끗한데다 통신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인터넷전화 도입 후 한 달에 수백만원 하던 통신비가 60% 수준으로 줄었습니다. 시내 요금으로 시외 통화가 가능한데다 국제 전화도 아주 저렴해 하루에 여러 통 주고받는 국제 전화에 대한 부담이 없어졌습니다.”

ㅇ사 총무 담당자의 설명이다. 이 회사는 미국·중국의 공장과 주고받는 인보이스 서류도 기존 팩스 대신 인터넷전화 팩스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인터넷전화 팩스를 이용하면서 주고받은 서류들이 PC에 저장돼 별도의 서류 관리에 드는 시간도 줄일 수 있게 됐다.

VoIP 도입 후기업통신비용 60%절감

통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인터넷전화(VoIP)를 도입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인터넷전화는 시내전화(PSTN)망 대신 인터넷망을 이용해 음성신호를 전달하는 서비스. VoIP(Voice over Intenet Protocol)는 인터넷프로토콜을 이용한 음성 서비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현재는 통신비 절감을 필요로 하는 기업들이 인터넷전화의 주소비층이다. 앞서 예를 들었듯이 국제통화가 많은 수입업체나 전국적인 지사나 가맹점을 갖춘 기업들이다. 특히 통화량이 많은 콜센터는 상당수가 인터넷전화로 시스템을 교체한 상태다.

인터넷전화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요금이다. 인터넷전화는 인터넷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일반 유선전화와 달리 ‘거리’는 관계가 없다. 국내에서는 시내외 단일 통화요금이 적용되며 대부분의 인터넷전화 기업들은 시내외 동일하게 3분당 39원의 요금을 받는다. 이는 시내전화 요금과 동일하다. 즉 시내전화 요금으로 시외전화까지 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 덧붙여 본사와 지사간 통화는 무료로 할 수 있다.

인터넷망을 이용한다 하더라도 국제전화 요금이 국내 요금과 같을 수는 없다. 국제 규약에 따라 국제통화를 하려면 반드시 국제전화사업자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인터넷전화를 이용한 국제전화 요금은 유선을 이용하는 일반적인 국제전화 요금보다 저렴하다.

인터넷전화 요금은 업체마다 대동소이하다. 국내 인터넷전화 서비스 1위 업체인 삼성네트웍스의 삼성와이즈(Wyz)070의 경우 기본료는 일반전화보다 61.5% 저렴한 2000원에 제공하고 있다. 통화요금은 1년 약정시 시내전화를 36원, 시외를 39원씩 받는다. 예를 들어 서울에서 부산으로 12분 동안 통화할 경우 유선전화는 1044원(3분에 261원. 여기에 곱하기 4)이지만 삼성와이즈070은 156원만 부과돼 85% 이상 저렴하다. 국제전화는 미국·중국·일본 등 주요 10개국과 통화가 1분에 55원으로 저렴하다.

VoIP 통화품질, “휴대전화보다 낫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말~2000년대 초반까지 벤처신화를 일구었던 새롬기술이 인터넷전화의 효시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전화 업계에서 새롬기술은 2가지 측면에서 공(功)과 실(失)이 있다. 당시만 해도 생소했던 인터넷전화의 의미와 그 가능성을 일반 국민들에게 알려줬다는 것은 새롬의 ‘공’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초창기 열악한 통화품질은 소비자들에게 ‘인터넷전화는 품질이 나쁘다’는 인식을 심어줬고 그 영향은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그 후 수년이 지나면서 인터넷전화는 통화 품질이 일반 시내전화에 못지 않게 향상됐으며 다양한 기업들이 등장해 점차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인터넷전화 서비스 업체들은 인터넷전화 통화 품질이 일반 유선전화보다는 조금 못하고 휴대전화보다는 나은 수준이라고 설명한다. 삼성네트웍스, 애니유저넷, 큰사람컴퓨터, 무한넷코리아와 같은 기업들이 현재 인터넷전화 시장을 지키고 있다.

기업에서 인터넷전화를 도입하는 방식은 다양하다. 우선 종전의 사설교환기(PBX)에 인터넷전화용 게이트웨이를 추가하는 경우로, 기존 장비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그러나 인터넷전화의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다. 따라서 최근에는 올아이피(All-IP) 시대를 대비한 IP-PBX 도입이 점차 늘고 있는 추세다.

인터넷전화로 영어도 배운다고? 직장인 김은진씨(27)는 최근 ‘폰팔’을 통해 사귄 친구들과 영어, 불어 등 2개 국어를 공부하는 재미에 푹 빠졌다. 우연히 인터넷전화인 스카이프(Skype)에 가입했다가 낯선 외국인으로부터 친구맺기 요청을 받은 것이 계기가 되어 지금은 미국, 캐나다, 프랑스 등 세계 각국의 친구가 30여 명에 달한다.

‘폰팔(Phone Pal)’이란 과거 모르는 사람과 편지를 주고 받던 ‘펜팔’에서 유래된 말로, 최근 인터넷전화를 통해 외국에 있는 사람들과 무료로 통화하는 것이 보편화하면서 새롭게 등장한 용어.

대학에서 불문학을 전공한 김씨는 “인터넷전화를 이용해 현지에 있는 외국인들과 나누는 대화는 일반 어학원에서 느낄 수 없는 현장감을 주어 어학공부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PC에 설치된 인터넷전화를 매일 이용한다”고 말한다. 앞서 기업에서 도입하고 있는 인터넷전화와 달리, PC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간단하게 인터넷전화를 이용하는 개인 ‘소프트폰’ 사용자도 늘고 있다. 소프트폰은 인터넷에 연결된 PC와 헤드셋만 있으면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스카이프 프로그램으로 전세계 1억7000만 명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해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스카이프에 대항해 국내 소프트폰 프로그램도 인기를 누리고 있다. 벤처기업으로는 엠에스에이(MSA)커뮤니케이션의 아이엠텔이 초기부터 사용자를 꾸준히 확보하고 있다. 이밖에 포털사업자인 네이버가 네이버폰을, SK커뮤니케이션즈네이트온폰을 서비스하고 있다.

- 대한민국 희망언론! 경향신문, 구독신청(http://smile.khan.co.kr) -

Posted by 정보시장
:
BLOG main image
정보시장 프로블로그 blog.zo.bz | 다음 클릭스 & 구글 애드센스 연구 by 정보시장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1)
정보시장 (4)
뉴스스크랩 (2)
다음클릭스&구글애드센스 (20)
인터넷 (31)
금융/재테크 (11)
방송/연예 (5)
남자/여자 (22)
문화/생활 (4)
스포츠/여행 (0)
교육/자격증 (4)
쿠폰/이벤트 (0)
포토/갤러리 (4)
법률상담 (3)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