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조비즈 프로블로그 wwwzobz.tistory.com | 구글 애드센스 & 다음 클릭스 연구

이성교제와 배우자 선택

1. 이성교제

1) 이성교제의 단계

(1) 상대에게 매력을 느끼는 단계

자신의 매력을 충분히 발산하고, 상대방을 보다 잘 알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하는 시기이다. 자신의 매력을 찾고 자신을 상대방에게 얼마나 개방하느냐에 따라 그 발전 속도가 다르다.

(2) 불안을 느끼는 단계

'그 사람이 과연 나에게 맞는 상대인가'하는 의문을 던지기 시작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불안감을 정상적인 감정으로 받아들이고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 이 시기에 흔들리고 조언을 받는 사람들에게 의존을 하려 하면 오히려 영향을 가장 받아 악화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사람 옆에 있는 사람은 본인이 자신의 탐색을 잘 해내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이러한 불안을 느끼는 단계가 길어질수록 헤어지는 커플이 많다.

(3) 서로 독점하는 단계

둘이서만 자유롭게 사랑을 주고받기를 원하게 된다. 규칙적으로 만남을 계속하게 됨에 따라 함께 지내는 시간이 너무 즐거워 될 수 있으면 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기를 원한다. 심리적인 구속감을 느끼며, 선물 등으로 자신들의 상징을 만들어 간다. 키스, 애무 등의 스킨쉽과 성행동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즉, 낭만적인 감정을 키우는데 에너지를 모두 소모한다.

그러나 상대방을 지나치게 편하게 대하는 함정에 빠지기 쉽다. 초기에는 쉽게 이루어졌던 소중한 작은 배려를 잊기 쉽다.

(4) 강한 친밀감을 느끼는 단계

자신과 상대방 인격의 부정적인 측면들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가 하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한다.

(5) 결혼을 약속하는 단계

기분 좋은 체험을 공유하게 되고 의견 차이를 줄이게 된다. 상대방에 대한 실망감을 없애는 결정적인 시기이다.

사적논리의 형성은 초기 경험과 초기부모와의 관계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결정적이고 변화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인간의 행동은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과거가 현재를 결정하기 보다는 현재가 과거를 결정하게 된다. 결국 현재의 입장과 상황이 과거의 경험을 해석하게 된다. ☞ 지금 이 순간 (Here and Now) “과거와 타인은 바뀌지 않는다. 바꿀 수 있는 것은 자신뿐이다.”

2) 이성교제의 일반적 배경

(1) 산업화와 도시화의 영향

산업화(전화, 레져 문화 공간 확대, 극장),

기술혁신(자동차 보급),

여성교육의 증대,

남녀공학제도 도입 등

미국에서 데이트가 대학생 사회에 등장한 것은 제 1차 세계대전 후이며, 이후 1930년대에 일반화되었고 1940-1950년대에는 10대에까지 파급되었다.

(2) 부모의 영향

부모통제의 점진적인 감소

>>> 접촉 기회 및 이성에 대한 낭만적 의식 증가

3) 이성교제의 기능

(1) 인격도야의 기능

이성과의 접촉을 통해 사회가 기대하는 정상적인 인격을 길러주는 역할을 한다. 자신의 좋은 점과 나쁜 점을 알게 되며, 자기반성의 기회를 통해 자아의식과 정서적인 평정을 발달시킴으로써 정상적인 인격을 꾀하게 된다.

(2) 오락의 기능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고, 여가의 기능 역할도 한다.

(3) 이성에 대한 적응의 기능

성숙한 대인관계의 기술 습득, 이성에 대한 막연한 기대나 비현실적인 사고방식을 구체화시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게 한다.

(4) 사회화의 기능

사회인으로서 기대되는 성인 남녀의 역할 수행을 위한 준비과정이다.

(5) 배우자선택의 기능

이성교제의 잠정적이며 궁극적인 목적이다.

4) 이성교제의 문제점

(1) 여성의 견해

① 성적 행동과 관련된 원치 않은 압력

② 데이트 장소

③ 의사소통문제

④ 성적 오해

⑤ 데이트 비용

(2) 남성의 견해

① 의사소통문제

② 데이트 장소

③ 수줍음

④ 데이트 비용

⑤ 정직성/개방성

☞ 이성교제에 대한 지각에 있어 남녀 차이가 존재. 여자들은 남자들이 성적으로 적극적이라고 보나, 남자들은 자신들이 부끄럼을 많이 타고 대화를 이끌어 나가야 함에 부담감을 느끼고 있다.

5) 파트너의 선택과 헤어짐

사랑과 이성교제를 말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가장 성공적인 결혼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상대를 찾고자 함이다.

(1) 파트너 선택하기

① 여가활동의 조화

② 요구의 조화

③ 성적 조화

④ 직업과 가족목표의 조화

⑤ 역할조화

⑥ 가치조화

(2) 이성교제의 해소: 파트너와 헤어질 때

관계를 끝맺는 것이 자신이 원하는 것이라고 결정

상대방이 상처를 받을 것임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것

명확한 이유로 관계를 지속하지 않기로 했음을 분명히 이야기할 것

관계를 영원히 끊을 것

새로운 관계를 시작할 것, 파트너에게도 새로운 관계를 권할 것

(3) 이성교제의 해소: 상대방 쪽에서 관계를 정리하고 싶어하는 경우

고통은 일시적이라는 것을 인지할 것

파트너의 부정적인 점에 집중할 것

그 사람을 생각나게 하는 기념물과 인연을 끊을 것

여행을 떠날 것

전화, 방문, 편지는 금물

새로운 관계를 시작할 것

2. 배우자선택

1) 배우자선택의 의의

(1) 결혼은 인생의 중요한 전환점(turning point)

(2) 결혼을 통해 원가족에서 떠나 새로운 가족으로>>>새로운 삶의 형태와 목적, 역할과 권리, 의무를 부여받는 과정

(3) 배우자 선택은 가족 형성의 시발점, 개인적으로는 일생의 동반자를 선택, 사회적으로는 양가의 가족지위, 관계망에 영향력 미침

(4) 배우자 선택의 범위와 통제는 사회, 문화, 시대적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 개인을 기초로 하는 사회- 애정, 사랑, 정서적 매력 등 중시 / 친족 중심의 사회 - 가족의 기능 및 유대 보장, 가문의 영속과 번영 등 중시

2) 배우자선택이론

(1) 보완욕구이론

개인들은 자신들에게 최대의 만족을 줄 수 있는 사람을 배우자로 선택한다. 즉 파트너들이 상대를 보완욕구에 근거하여 고른다는 것이다(Winch, 1995). 둘 간의 최대의 만족은 서로의 욕구를 보완해 줄 수 있을 때이다.

지배적-복종적

책임-무책임

화해자-말썽꾼

(2) 교환이론

가장 적은 부담으로 큰 보상을 주는 사람과 결혼을 한다. 이 때 교환 가격은 경제력, 가문, 학력과 같은 사회적으로 가치 있다고 여겨지는 특성과 인성, 매력, 연령과 같은 특성에 의해 정해진다.

(3) 공평이론

이익이 되는 교환보다는 공정한 거래에 매력을 느낀다.

(4) 여과망 이론

동질성 이론 + 상보적 욕구 이론

배우자 선택의 동적인 특성(시간경과에 따른 관계의 발달)을 강조.

초기 단계- 근접성, 매력, 사회적 배경, 의견일치 등 동질적 측면이 중요하게 발달 >>> 이후에는 상호보완적 측면이 중요하게 작용. 이런 과정이 여과망처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진행되어 그 선택의 폭이 줄어들게 되고, 결국 한 대상자에게 고정된다.

첫 번째로 근접성의 여과망을 통하여 모든 가능한 대상자 가운데 현실적, 지리적으로 쉽게 만날 수 있는 사람들로 그 대상이 제한된다. 자신과 가까이 있는 사람들 가운데서 서로 매력을 느끼며 호감을 갖는 사람들로 대상은 다시 좁혀지는데, 이것이 두번째 여과망이다. 이 때 매력을 느끼게 하는 요인은 개인마다 다르겠으나 보통 상대방의 인성, 외모, 능력 등이다. 이들은 다시 세 번째 사회적 배경의 여과망을 통하여 인종, 연령, 종교, 사회계층, 직업, 교육수준 등이 비슷하고, 유사한 배경을 가진 대상으로 배우자 선택의 범위가 더욱 축소된다. 그 다음 의견일치의 네 번째 여과망을 통하여 인생관, 결혼관 등 중요 문제에 대해 일치되는 가치관, 견해 태도를 지닌 커플만 남게 된다. 다섯째는 상호보완성의 여과망으로 상호간의 욕구와 필요를 서로 충족시켜 줄 수 있고 어느 한 편의 단점을 다른 편에서 보완해 줄 수 있는 사람들로 제한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결혼준비상태의 여과망을 통해 결혼에 대한 준비(예, 군복무, 졸업 등)가 되어 있는 커플이 최종적으로 남게 된다.

① 근접성의 여과망

지리적인 가까움이 배우자 선택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직장, 학교, 교회 등의 장소에서 가까운 접촉을 하는 사람들이 그러한 접촉의 기회를 갖지 못하는 사람들보다 결혼관계로 발달하는 경우가 더 많은데 이것은 유사한 관심, 가치, 인생경험, 특성 등을 공유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인터넷과 통신의 발달로 이 여과망의 설득력이 다소 떨어지고 있다. 지리적인 여건에 상관없이 화상채팅, 이메일 등 원거리에서도 만남의 기회를 많이 갖기 때문이다.

② 매력 여과망

자신이 매력적이라고 생각되는 사람에게 끌리다.

성격적 매력과 신체적 매력 등이 있다. 남자는 여성보다 신체적인 매력이 있는 사람에게 호의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향이 더 강하다.

매력적인 성격 특성으로는 친절, 배려, 이해심, 솔직함 등이 있다.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남녀 대학생들이 이성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첫 번째 항목이 지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성이 그 비율이 높았는데 이는 지성이 있어야 유머감각도 있고 상황파악과 서로 수준에 맞는 대화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특히 여성은 남성보다 배우자 선택과 결혼에 현실적이기 때문에 남자의 능력을 가장 우선시 한다. 따라서 남자들은 이를 외모보다는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켜야 하고 마음에 드는 여성이 있으면 자신의 능력을 자연스럽게 보여 주어야 한다.

③ 사회적 배경의 여과망

자신과 유사한 사람을 선택하기도 하고 자신과는 다른 사람에게 매력을 느껴 결혼할 수도 있다. 많은 연구 결과에서는 유사한 사회적 배경을 가진 커플들이 유사하지 않은 사회적 배경을 가진 커플들보다 그 이후 결혼생활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사성이라 함은 서로 알고 절충해 나가는 과정을 단축시켜 더 편안함을 느끼게 하고 익숙함으로 인해 친밀감 형성이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ㄱ. 연령: 10대에 결혼한 사람들이 20대에 결혼한 사람들보다 이혼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차는 결혼생활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ㄴ. 교육수준: 교육수준이 비슷한 경우에 이혼할 확률이 적었다. 그러나 교육수준에 있어 차이가 난다 하더라고 지적 수준이 비슷하다면 조화로운 부부관계를 이루었다. 대체로 남편의 교육수준이 더 높을 때 이혼빈도가 낮았다. 남성들은 자신보다 교육을 많이 받은 여성들에 의해 자아가 위협받는다고 느끼지만 때로 자신만큼 교육받지 못한 아내를 경멸하기도 한다.

ㄷ. 사회계층: 부모의 직업, 소득, 교육을 반영하는 것으로 삶의 질뿐만 아니라 추구하는 목표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사회계층의 차이는 여러 면에서 부조화를 야기할 수 있다.

* 상향혼: 교육, 직업, 성공 등의 면에서 자신보다 높은 수준의 사람과 결혼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이는 아직까지도 여성이 남성 우월주의를 인정하려는 경향이 있고 결혼을 통한 여성의 지위상승을 꾀하려는 욕구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상향혼 경향으로 인해 사회적 지위가 높은 여성과 지위가 낮은 남성이 독신으로 남게 된다. 즉 상류층에서 여성은 전형적으로 자신과 동일한 지위의 사람과 남성은 자신보다 더 어리고 사회적 지위가 더 낮은 여성과 결혼할 경우에 쉽게 승인을 받게 된다. 그래서 교육을 많이 받은 전문직 여성이 동일한 지위의 남성을 찾기가 어려워 독신으로 남는 수가 있다.

ㄹ. 종교: 동일한 종교를 가진 사람끼리 결혼하는 것은 가족 내에서 종교적인 원리가 약해질 가능성이 적고, 자녀들이 강한 종교적 확신을 가지고 자랄 가능성이 크며, 가족 간에 동일한 도덕적 표준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같은 종교를 가진 사람을 배우자로 선택하도록 압력이 가해진다.

④ 상호의견일치 여과망

태도와 가치가 유사한 두 사람은 배우자로 선택될 가능성이 높고 결혼 후에도 조화롭게 살 가능성이 높다. 모든 일에 두 사람의 태도와 가치가 일치할 수는 없지만 일치 정도가 클수록 결혼적응이 용이해진다. 일상적인 생각, 태도, 가치를 공유하는 사람들은 서로 적응하는데 스트레스와 마찰이 적게 일어난다.

⑤ 상호보완 여과망

상호보완성이란 함께 조화롭게 살 수 있는 능력으로 성격, 역할, 기질, 요구, 습관 체계 등에 있어서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사람을 찾으려는 것이다.

ㄱ. 성격

ㄴ. 역할개념: 경제관리, 가사노동, 자녀양육, 사회생활

ㄷ. 습관체계: 버릇

ㄹ. 신체리듬: 수면패턴

⑥ 결혼준비상태의 여과망

모든 가능한 데이트 상대

1. 근접성의 여과망 가까이 사는 사람(결혼할 가능성이 있는 커플)

2. 매력의 여과망 상호 매력을 느끼는 커플

3. 사회적 배경의 여과망

유사한 사회적 배경을 가지는 커플

4. 의견일치의 여과망

유사한 태도, 가치관을 가지는 커플

5. 상호보완성의 여과망

상호보완적인 커플

6. 결혼준비상태 여과망

결혼한부부

(5) 자극-가치-역할이론

자극단계: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 여러 자극 요인을 기초로 상호간 매력을 느끼는 단계

가치 단계: 직업과 자녀에 대한 의식, 인생관, 종교적 신념, 성이나 결혼생활에 대한 가치나 태도 등이 서로 공존, 양립할 수 있는지 평가

역할의 적합성 단계: 두 사람이 현재 및 미래의 결혼 생활상에서 서로가 받아들일 수 있는 역할에 합의를 할 수 있는지 검토

(6) 관계형성 모델

제1과정: 유사성 성취를 위한 단계(사회문화적 배경, 가치관, 흥미, 성격...)

제2과정: 신뢰감 형성 단계

제3과정: 자기 개방 단계

제4과정: 역할 취득 단계

제5과정: 역할 적합성 단계

제6과정: 커플 결정 단계

3. 배우자선택에 미치는 영향

1) 배우자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배우자 선택 및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친구 및 부모의 지지도, 호감과 매력, 개방성과 성격의 유사성, 성과 사랑에 대한 의식, 이상적인 배우자상 등이 있는데, 이들 요소와 결혼만족도와의 관계를 전반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배우자 선택 관련 변인에 따라 배우자 선택 현상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 볼 수 있다.

(1) 친구 및 부모의 지지도

부모의 지지 정도는 배우자를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특히 중매혼을 통하여 가정을 이루는 우리 사회에서는 부모의 영향력이 상당히 크다. 또한 자유 연애혼보다는 선 교제 후 결정 또는 선 결정 후 교제를 선호한다는 것은 곧 부모의 의사를 존중하여 부모의 지지를 받는 결혼을 희망함을 보여 주는 증거이다. 가끔씩 부모의 반대가 오히려 두 사람 간의 관계를 강화시키기도 하지만 대체로 부모가 허락하는 배우자를 선택하려고 한다. 또한 친구의 반응도 영향을 준다.

가족이나 친구들이 이성교제 파트너를 반대할 경우 고려할 사항

▪ 가능한 한 개방적이고 수용적이 되어야 한다. 마지막 결정은 자신이 한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 결정을 천천히 하도록 한다. 이 시점에서는 서두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 반대하는 친구나 부모와 함께 앉아서 그들의 말을 들어볼 적절한 시간을 찾도록 한다.

▪ 그들이 관찰한 것과 자신이 관찰한 것을 신중하게 비교해 보고, 가능한 한 객관적이 되도록 노력한다. 이 점 또는 다른 점에서 그들이 옳은가? 만일 그렇다면, 이것은 자신의 가장 기본적인 방침을 바꾸게 할 만한 것인가? 하는 점들을 고려해야 한다.

▪ 그들이 분석한 것과 자신이 분석한 것 사이에 중요한 차이가 있다면, 그리고 자신이 그것에 대해 혼란스럽거나 확실히 판단이 서지 않으면, 다른 친구들이나 친척, 즉 부모나 자신에 대해 염려해 주고 있는 친구를 더 잘 이해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구하도록 한다.

(2) 호감과 매력

데이팅을 하게 되면 호감과 매력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초기 매력은 신체적 매력, 연령, 유사한 취미, 대화 등을 통해 형성된다. 서로의 만남에 장애만 없다면 서로의 견해와 가치관의 수요, 자아존중, 애정, 성격의 표현이 알맞을 때 이는 깊은 매력의 요소가 된다. Winch는 성격과 욕구의 상호보충성이 있어야 바람직하다고 본 반면, Murstein등 몇몇 학자들은 성격의 대조는 오히려 공격과 비난의 요인이 되므로 유사한 경우가 더 매력적이라고 주장했다. 가치론자는 종교, 교육, 사회경제적 배경이 유사하여 유사한 가치관을 갖는 거시 더욱 깊은 매력을 갖게 한다고 보다. 즉 사회적 범주인 유사한 종교, 학력, 경제적 배경 등은 어느 정도 가치 일치, 신뢰감 형성, 상대방의 행동 동기를 이해하는 기본이 되므로 유사할수록 매력적일 것이다. 아직까지 외적 지표인 사회경제적 지위, 교육, 종교 외모 등을 통하여 시간 경과에 따른 매력의 변화 및 배우자 선택 과정을 살펴보는 연구들이 대부분이며, 매력에 대한 연구는 계속 진행 중이다.

(3) 개방성과 성격의 유사성

배우자 선택에 있어 초기의 개방적 만남은 서로를 잘 알 수 있어 좋은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때로는 나쁜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자기개방의 좋은 면은 신뢰감 형성에 관한 한 서로의 유사성과 보완적 측면을 인식하게 해 준다는 잠이다. 서로를 포용할 정도의 개방성은 초기의 자극적인 매력 이상으로 관계를 지속시키기도 한다. 그러나 동거 등을 통한 과도한 개방은 결혼 욕구를 감소시키거나 없애기조차 할 수 있다. 한편, 개방성의 정도가 높은 사람일수록 중매혼보다 연애혼을 더 지지하기도 한다.

성격의 유사성 문제는 계속 논란의 대상이다. 배우자 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의 제 1순위가 성격으로 지적되고 있는 경우가 빈번한 것을 보면 성격 특성이 배우자 선택에서 중요한 문제임에는 틀림없다.

(4) 성과 사랑

친족 중심 사회에서 사랑과 성은 배우자 선택에 중요한 요인은 아니었다. 그러나 자유로운 이성교제 기회가 인정되고 정서적 매력을 중요시하는 사회에서는 성과 사랑은 배우자 선택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우리나라도 자유로운 이성교제를 인정하고 성과 사랑을 배우자 선택의 중요한 요인으로 받아들이는 추세이다.

(5) 이상적인 배우자상

Jung에 의하면, 인간은 누구나 무의식적인 원형을 추구하기 때문에 남성은 여성에게 여성은 남성에게 본능적으로 일치감을 느낀다고 본다. 즉 이상적인 배우자상은 여성에게는 아니무스. 남성에게는 아니마로 나타난다. 그는 유전적으로 특별한 배우자상을 갖고 있음으로써 만난 순간 서로에게 그런 일치를 갖는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생물학적으로 이러한 접근법을 채택한 연구는 없다. 정신분석학적 입장에서는 배우자 선택 시에 부모의 대리로 부모의 이미지와 유사한 사람을 자신의 배우자로 선택한다고 본다. 즉 부모의 이미지가 좋은 경우 남성은 어머니와 유사한 여성을, 여성은 아버지와 유사한 남성을 이상적인 배우자로 선택한다는 것이다.

2) 배우자 선택 시 고려할 점

바람직한 배우자를 선택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살펴보아야 한다.

① 결혼결정을 너무 빨리 한다

② 너무 이른 나이에 결혼 결정을 한다

③ 한쪽 혹은 양쪽 모두 너무 열렬히 결혼하고 싶어한다

④ 한쪽 혹은 양쪽 모두 다른 누군가를 즐겁게 하기 위해 배우자를 고른다.

⑤ 두 사람이 함께 한 경험의 토대가 너무 약하다.

⑥ 두 사람이 결혼에 대해 비현실적인 기대를 갖고 있다.

⑦ 한쪽 혹은 양쪽 모두 중요한 성격적 혹은 행동적 문제를 지니고 있는데, 이를 간과하고 있다.

3) 배우자를 선택하는 이유

사람들은 결혼을 해야 하는 이유와 결혼을 해서는 안 되는 이유에 대해서 확실하게 이야기하지는 못한다. 결혼의 동기가 무엇인가에 따라 앞으로의 결혼 생활의 성공 여부를 예측할 수 있다.

(1) 바람직한 배우자 선택의 이유

① 인생의 동반자; Soul mate를 찾아서

결혼을 하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아마도 누군가와 인생을 함께 하고 싶기 때문일 것이다. 즉, 인생의 동반자는 인생의 여정을 함께 할 파트너이다. 사람들은 혼자 살면 외로울 것 같아서 결혼을 하고자 한다. 사람들은 결혼이 곧 외로움의 끝이라고 생각하게 되지만, 두 사람의 관계에서 만족감을 느끼지 못한다면 그 외로움은 계속된다.

② 지지적인 파트너

결혼이 자신의 성장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성장을 도모할 기회를 제공해 주기도 한다. 또한 내가 상대방의 도움으로 성장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서로가 자기 자신만의 발전에 관심을 갖는다면 결혼생활은 지속되기 어려우나 서로의 성장을 진정으로 지지해 준다면 두 사람의 관계는 발전하게 된다.

③ 섹스 파트너

결혼생활을 통해 성욕은 충족되어 왔고 오랫동안 정당한 것으로 간주되어 왔다. 하지만 결혼 생활에서 성욕은 관계의 증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단지 성욕을 충족시키기 위해 결혼을 한다면 그 결혼은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

④ 부모됨

사람들은 자녀를 갖기 위해서 결혼을 한다. 그러나 부모가 된다는 것은 기쁨을 주기도 하지만 매우 힘든 과업이다. 모든 부부가 부모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부모됨으로 인해 부부를 더욱 하나로 만들기도 하지만 갈라서게도 한다. 성공적으로 자녀를 함께 양육한 부모라면 끈끈한 유대감이 형성되고 자신들이 함께 이룬 일에 대해 자부심을 갖게 된다.

(2) 적합하지 않은 배우자 선택의 이유

① 상대방에 대한 이해 부족

가장 큰 맥락에서 결혼을 함에 있어 적합하지 않는 배우자를 선택하는 원인은 상대방을 진정으로 잘 모르는 것이다. 대개 두 사람간의 관계를 발전시키는데 있어 충분한 시간을 가지지 않고 너무 빨리 서두른 경우에 그러하다. 상대방을 알기 위해서는 다양한 상황아래서 함께 몇 년은 지내야 하며 그렇게 한다 해도 상대방을 잘 모를 수도 있다. 커플들이 많은 시간을 함께 보냈다고 해도 그러한 시간들이 서로를 진정으로 알아가는 과정이 되지 못했거나 의사소통과 친밀감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② 환상의 세계; 비현실적인 기대

낭만적인 영화나 TV에서의 결혼과 같이 사랑은 모든 것을 해결해 줄 것이며 영원히 행복하게 해 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결혼과 두 사람의 관계에 대해 비현실적으로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③ 심리적인 이유

ㄱ. 낮은 자아상과 자아존중감

자아존중감이 낮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바람직한 자질을 가진 사람이 자신을 정말로 사랑한다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그래서 자신이 받을 수 있거나 할 수 있는 것보다 낮은 것에 만족한다.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들은 자신이 지지나 사랑, 보호를 받을 많나 가치가 없다고 믿기 때문에 불행을 자초한다.

ㄴ. 무의식의 욕구

신경증적인 사람들은 상호거래와 게임에서 필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에게 이끌린다. 이러한 역할 조합에는 어머니-아들, 추구자-추종자, 학대자-피학대자, 구조자-희생자가 있다. 예를 들어

A. 어머니-아들

교제하는 남성을 어미 같이 돌보려는 무의식적인 욕구를 가진 여성은 상대방이 자신을 필요로 한다고 느끼는 것이 중요하므로 미숙한 유형의 남자에게 이끌리게 된다. 이러한 무의식적인 감정과 욕구는 특성 사람을 선택하는데 강력한 동기로 작용한다.

B. 추구자-추종자

C. 학대자-피학대자

D. 구조자-희생자; 동정심

한 남자가 또는 한 여자가 측은하여 동정심으로 결혼을 결심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자신의 어머니가 폭행을 당하거나 의존적일 경우, 자신이 찾게 되는 이상형도 비슷한 경향을 찾을 수도 있다. 자신의 어머니를 아버지 대신 보호해주었듯이 자신의 아내도 자신이 보호해 주어야만 하는 여자여야 하는 것이다.

④ 압력/압박

ㄱ. 혼전 임신

교제하는 동안 결혼을 구체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단계에서 임신을 하게 되는 경우 상대방에 대하여 죄의식을 느끼고 결혼을 결심하는 사람이 있다. 결혼으로 인하여 자신의 인생 목표가 좌절되었거나 연기되는 경우 그에 대한 원망을 상대방에게 할 수 있다.

아기를 가졌다고 해서 꼭 결혼해야 하는 것일까. 두 사람이 성관계를 가졌다고 해도, 서로가 잘 알지 못할 수도 있고, 친밀감을 발달시키지도 못할 수도 있다.

아직 부모됨의 준비가 되어 있지 못한 미성숙한 상태에서 부모역할을 잘 수행하지 못하므로 결혼 이후 갈등이 더 가중될 수 있다. 섹스 파트너가 혼전 임신으로 피치 못할 사정으로 결혼을 결정했다면 계속되는 열등감과 이로 인한 의심 등으로 상호 신뢰가 깨지기가 쉽다. 섹스파트너가 반드시 가장 좋은 결혼 상대자는 아니다.

ㄴ. 개인 스스로, 가족 또는 사회적 압력

20대 후반에 들어서면 결혼 적령기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된다. 심지어는 20대 초반부터 결혼은 20대에 하지 않으면 안 될 과업으로 여겨야 할 만큼 가족이나 사회로부터 미묘한 압력을 받게 된다. 그 압력에 있어서는 남자와 여자 모두 받지만 그 강도에 있어서는 여자가 더 심하다. 따라서, 결혼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여겨 결혼을 결정하게 된다. 결혼 적령기가 지나서 결혼할 기회가 다시없을 것이라는 두려움이 크게 작용을 한다.

ㄷ. 독신자보다는 기혼자가 사회에서 더 존중받고 대접받기 때문에

혼자 삶의 준비를 하는 사람이 가족과 사회의 압력으로 결혼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더불어 사는 삶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생각해온 가치와 신념 등은 변하지 않은 채 외부의 압력에 의해 결혼을 했다는 생각에 내적인 갈등을 많이 겪게 된다. 혼을 늦게 하는 확실한 이유가 있거나, 독신을 선택한 사람은 이런 압력에 굴복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압력 때문에 마지못해 결혼을 하게 되면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ㄹ. 아이를 낳기 위해, 다른 사람과 함께 사는 경험을 얻기 위해

영화 ‘씨받이’도 있듯이 과거에는 대를 잇기 위해 대리모도 드리곤 했다. 그러나 결혼은 도구가 아니라 함께 만들어나가는 과정으로서 특수 목적으로는 결혼생활을 유지하기는 어렵다. 특히 다른 사람과 함께 사는 경험을 얻기 위해 결혼을 하게 되면 그에 따르는 책임감은 간과하기 쉽고 곧 그 관계는 깨지기 쉽다.

ㅁ. 부모나 주변사람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자신에 대한 탐색이 부족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사람일수록 자신에게 영향력을 많이 행사하는 사람의 의견을 따라 배우자를 정하기도 한다. 자신이 기준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선택기준이 결혼결정의 계기가 되는 것이다.

부모님의 행복을 위해서 부모님이 원하는 이상형을 찾아야 하고 그것과 내가 다른 경우 그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헤쳐 나갈 힘도 없다. 결혼 후 부부간의 갈등에 있어서도 자신의 책임을 부모나 다른 사람에게 전가하기 쉽다.

대표적인 예가 효자, 효녀와 결혼하는 경우이다.

ㅂ. 도피와 반항

▫ 부모로부터 벗어나기

부모의 간섭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성인이 되었으므로 스스로 독립할 수 있다는 명목하게 부모로부터의 영향력으로부터 벗어나기를 갈망한다. 그러나 그러한 독립이 자신 스스로가 독립할 수 여건이 되었거나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을 개발하고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면 건강한 결혼생활로 이어질 것이다. 하지만 이런 조건이 충족되지 않는 상태에서의 결혼은 부모로부터의 자립이 상대만 바뀌었을 뿐 배우자에 대한 의존으로 이어지게 된다.

특히, 자신 스스로가 독립을 꿈꾸지만 내적인 욕구는 독립에 대한 두려움이 깔려 있다. 결혼 생활에서 부부관계는 동등한 남녀로서의 관계에서 시작하는 것이지 부모님과 같은 배우자를 찾는 것은 아니다. 남편이 아버지의 역할을 할 수 없으며 아내가 어머니의 역할을 할 수는 없다.

▫ 상황에서의 도피, 부모에 대한 반항

어떤 사람은 자신의 부모들이 답답하고 자신을 너무 억압하고 있다고 느끼는 경우, 부모의 사이가 나빠 불행한 가정상황에서 벗어나고자 현실 도피성 결혼을 한다. 부모들의 계속적인 말다툼, 폭행에 혐오감을 느끼며 그러한 불행한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결혼이라는 명목 하에 탈출을 시도하는 것이다. 이런 사람의 경우 대부분이 단지 불행한 상황에서 탈출하기 위해하여 배우자감으로서 원하는 사람은 아니었지만 자신을 탈출시켜 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라고 여겨 결혼을 결정하게 된다. 그러나 이런 경우 자신이 원하는 사람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성공적인 결혼이 되기는 어렵다.

또한 부모가 알코올 중독자 혹은 약물중독자 이거나 이었던 경우, 신체적․정신적 학대를 받아온 경우에 가족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결혼을 선택하기도 한다. 그러나 부모의 학대를 벗어나기 위해 결혼을 선택한 사람은 자신이 자녀를 학대하는 또 다른 가족을 만들게 된다. 자신이 부모의 사랑법과 자신이 부모에게 갖는 양가감정으로 인해 자신 또한 학대부모가 될 가능성이 크다.

ㅅ. 관계 상실

▫ 관계상실 후 외로움에서의 도피

데이트 관계가 끝나고 파트너가 떠난 후 외로움을 피하기 위해 또 다른 상대를 찾고자 한다. 이는 당장의 외로움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사람인지 진정한 나의 배우자인지 판단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갖지 않으며 성급하게 결혼을 결정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나의 선택 등에 있어서 바람직함을 회복하고 현재 선택의 정당성을 증명하기 위해 최종 결혼의 결정까지 이르게 된다. 결국 짧은 시간 안에 결정한 이 결혼 또한 그 이후 부부문제, 재정문제, 자녀문제 등 더 많은 문제를 가질 소지가 많다.

▫ 어떤 관계가 깨어질 때의 반동(이혼경험과 이별의 아픔을 잊기 위해)

이전의 실패한 이성관계에 대한 반발로 결혼하려는 사람은 새로운 관계에서도 현실을 무시하고, 긍정적인 면만을 강조하려 한다. 이들은 자신의 상처를 치료받기를 원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정서적 지지를 해주는 상대를 필요로 한다.

ㅇ. 매력적인 요소(외모)

외모가 그 사람의 모든 것을 대변해 주는 것이 아니다. 그 사람의 성격이나 가치관 등은 외모로 나타나기가 어려우면 단순히 외모로 판단하기에는 무리수가 따른다. 외모가 화려하다고해서 성격이 좋고 건전한 가치관을 가졌다고 할 수 없다.

또한 배우자는 자신을 인격적으로 대접을 받고 있다고 느끼기보다는 나 자신을 그 사람의 행복과 명예 또는 사회관계에서 이용을 하고 있음을 느끼게 되어 상실감과 자존감을 잃게 된다. 미모의 한 인기 연예인이 결혼을 했지만 결혼 6개월 만에 파경을 맞았다. 그 연예인이 이혼을 결심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남편이 자신의 유명세와 미모로 친구들 또는 친척 모임에 꼭 참석하기를 바라면서 갈등이 심해졌다고 한다. 그러나 자신의 외모가 워낙 출중하기는 하지만 이런 생활을 하면 할수록 자신의 존재감이 사라지고 이 사람과는 부부생활을 할 수가 없게 되었다고 한다. 오늘날에는 성형수술이라는 것으로 인해 외모는 마음만 먹으면 원하는 형태로 바꿀 수가 있다. 그러나 성격까지 개조되는 것은 아니다.

ㅈ. 결혼 결정의 시기

▫ 너무 이른 나이에 결혼결정

결혼하기에는 부적당한 요인을 많이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자신의 이상형을 분명하지 못한다. 자신이 어떤 사람을 좋아하는지 자신이 어떤 사람임지 알지 못한다. 자신이 결혼으로 인해 갖게 될 역할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또한, 달성해야할 과업이 산재해 있는 경우가 많다.

▫ 열애, 매력적인 사람을 얻기 위해(악세사리 역할)

만나는 순간 순간적인 열정에 사로 잡혀 결혼을 결정하는 경우가 있다. 매력적인 사람과 사랑에 빠지기는 쉽지만 단기간에 바로 결혼을 결정한다는 것은 상대방을 충분히 이해하지 않은 상태에서 출발하므로 갈등이 생기기 쉽다. 이런 경우 성격차이라는 이유로 이혼을 하는 경우가 많다.

짧은 시간 안에 서로 다른 두 인격체가 서로를 알기에는 너무 짧으며 짧은 열정이 사라진 이후 드러나는 현실이 너무 회의적이고 비참함을 느끼기 때문에 갈등은 심해진다. 또한 관계를 지속시키기 위한 친밀감과 배려와 같은 다른 요소들이 부족함을 느끼게 된다.

ㅊ. 현실적인 요인

▫ 재정적인 안정을 얻기 위해

경제적 기반 위에서 제2의 인생을 출발하고자 결혼을 자신의 목표 달성의 수단으로 삼기도 한다. 이런 경우 사랑이 우선하기보다는 조건이 앞서기 때문에 오래 지속되기 힘들다. 과거에는 경제적 안정의 동기가 주된 결혼의 동기였지만 오늘날에는 꼭 그렇지는 않다. 실직 가능성이 증가하고, 이혼율이 증가하게 되면서, 전적으로 배우자에게 경제적인 의존을 할 수 없게 되었다.

▫ 섹스를 마음대로 하기 위해

결혼 생활에서 섹스만이 전부가 아니다. 성이란 것은 인간관계의 친밀성을 돈독히 하는데 효과적이기는 하지만 결혼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요인은 아니다.

▫ 배우자의 성공을 통해 대리만족을 얻기 위해

대부분 외부의 조건에 더 민감한 요인으로 받아들여 그 사람의 성공이 자신의 성공으로 여긴다.

* 결혼 전에 생각해 보아야 할 101가지 질문들

1. 함께 할 미래에 대한 질문들

결혼하기 전에 미리 살아보는 건 어떨까?

나는 왜 결혼하고 싶어할까?

부유하게 살고 싶은가?

함께 살 장소가 마음에 드는가?

외국에서 살 수 있을까?

극단적인 상황에 닥쳤을 때에도 이 결혼을 지켜나갈 수 있을까?

2. 가정환경에 대한 질문들

형제 자매는 몇 명인가?

배움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가?

부모님의 결혼 생활은 어떠했을까?

배우자의 가정병력은 어떠한가?

정신적․육체적인 학대성향이 있는가?

3. 대화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들

나의 속 깊은 생각까지 표현할 수 있을까?

사랑을 전할 수 있을까?

일상적인 이야기를 편하게 할 수 있을까?

“내가 옳고 당신은 틀렸어” 이렇게 생각하는 편인가?

상대방이 진심으로 말하고 싶어 할 때, 진지하게 들어주는 편인가

4. 취향과 성격에 대한 질문들

과묵한 타입인가, 말이 많은 타입인가?

유머 감각이 나에게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가?

쉽게 화를 푸는 편인가?

질투심이 많은 편인가?

기꺼이 타협할 수 있을까?

화가 날 때는 어떻게 하나?

동정심을 지닌 사람인가?

완벽주의자인가?

이성에게 어떻게 행동하는가?

상담 받을 자세가 되어 있는가?

5. 가치관과 윤리의식에 대한 질문들

개방적인가, 보수적인가?

정치적인 견해가 강한 편인가?

봉사활동에 적극적인가, 최소한 그 활동을 지원해 줄 수 있을까?

거짓말을 해도 괜찮은 걸까?

어떤 장점을 갖고 있을까?

어떤 부부의 모습을 닮고 싶은가?

6. 일과 직업에 대한 질문들

배우자의 직업을 존중하는가?

출퇴근 시간이 비슷한가?

계속 공부할 계획이 있는가?

비슷한 수준의 야망을 지니고 있는가?

7. 사랑과 성(sex)에 대한 질문들

당신에게 사랑이란 어떤 의미인가?

영원한 사랑이란 어떤 것일까?

사랑 이외의 다른 이유로 결혼하려는 것일까?

육체적으로 끌리는가?

성적으로 이상한 습관을 지니고 있는가?

연인이기 전에 친구인가?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가?

결혼은 해볼 만한 것, 하지만 잘 안되면 다른 사람과 다시 시도해 볼 수 있다?

어느 정도의 믿음이 있는 약속인가?

배우자에게 다른 연인이 생길 경우에는?

8. 돈과 경제력에 대한 질문들

누가 더 많이 벌게 될까?

소비습관을 어떠한가?

아직 갚지 못한 빚이 있는가?

신용카드는 어떻게 써야 할까?

따로 통장을 만들까? 하나로 만들까?

가계부 기록과 청구서 지불은 누가 책임질까?

결혼 후에 중요한 자산은 어떻게 처리할까?

노년에는 어떻게 살까?

심각한 경제적인 어려움이 생긴다면?

9. 태어날 아이에 대한 질문

왜 아이를 낳고 싶은가?

아이는 언제 낳을까? 몇 명 나을까?

자녀교육방식은 어떻게?

양육책임을 어떻게 나눌까?

자녀양육에 헌신이 필요하다는 것을 아는가?

입양하는 것은 어떨까?

10. 종교적인 문제에 대한 질문들

종교가 내 인생에 얼마나 중요한가?

배우자의 종교적인 성향이 나에게 중요한가?

종교적인 차이가 결혼생활에 문제가 될까?

자녀의 종교적인 양육법에 대해서는 어떠한가?

11. 가족과 친구에 대한 질문들

배우자의 가족과 친구들과 과연 잘 지낼 수 있을까?

배우자의 가족에게 문제가 생겼을 때에는?

둘 다 친한 친구들이 있는가?

배우자에게 이성 친구가 많다면?

옛날 애인과 친구로 사귀고 있는가?

배우자의 친구가 마음에 안 들 때에는?

12. 취미생활에 대한 질문들

함께 즐길 수 있는 취미가 있는가 혹은 그건 취미를 만들 수 있을까?

좋아하는 스포츠가 있는가?

텔레비젼이 두 사람이 함께 하는 시간이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

독서를 좋아하는가?

어떤 음악을 좋아하는가?

여행을 좋아하는가?

애완동물을 기르고 싶은가?

요리를 좋아하는가?

집에서의 모임을 좋아하는가?

개인시간을 소중히 여기는가?

13. 개인적인 습관에 대한 질문들

편식을 하는 편인가?

잠버릇은 어떠한가?

건전하지 못한 습관이 있는가?

식사예절에 대해서는 어떠한가?

가사일을 어떻게 분담할까?

시간 약속을 정확히 지키는 타입인가? 아니면 늦는 타입인가?

욕실을 같이 쓰려면?

늦게 자고 일찍 일어나는 편인가?

외모가 중요한가?




Posted by 정보시장
:
BLOG main image
정보시장 프로블로그 blog.zo.bz | 다음 클릭스 & 구글 애드센스 연구 by 정보시장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1)
정보시장 (4)
뉴스스크랩 (2)
다음클릭스&구글애드센스 (20)
인터넷 (31)
금융/재테크 (11)
방송/연예 (5)
남자/여자 (22)
문화/생활 (4)
스포츠/여행 (0)
교육/자격증 (4)
쿠폰/이벤트 (0)
포토/갤러리 (4)
법률상담 (3)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